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자신을 벼랑끝으로 몰아 동기부여하는 방법

728x90

자신을 벼랑끝으로 몰아 동기부여하는 방법

늘 무엇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막상 실행하려고 하면 이것저것 걸리는 게 많으신가요?

큰맘 먹고 어떤 일을 추진하려고 할 때마다 머릿속에서 이런저런 부정적인 생각이 행동하는 것을 미루게 하나요?

마음속은 급하고 초조한데 실천력은 바닥을 기고 계신가요?

이런 식의 패턴으로서 결국 아무것도 하지 못했던 경험이 다들 있을 겁니다.

누구든 걱정이 생길 것 같은 일이나 고통의 상황을 피하고 싶어합니다.

우유부단함과 꾸물거림은 평범한 사람들의 특성입니다.

또한 실패자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꾸물거리고 주저하는 자신을 벼랑끝으로 몰아 '성공'과 큰 '부'를 축적하게 만드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무아지경에 빠지는 것을 찾고, 그것을 도화선으로 삼아라

커피를 마시거나 산책을 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등 자신을 열정적이게 하고 영감을 주는 행동을 반복해 보면서 동기를 불어넣어 주는 걸 찾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생각을 프로그래밍하면, 동기부여 요인이 순식간에 여러분을 무아지경의 상태로 안내할 것입니다.


2. 마감시간, 자신과의 게임을 시작해라

여러분들이 어떤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때 마감시간을 지키는 일은 늘 힘든 법입니다.

동료들과 같이 일을 해도 충분히 힘든 일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마감시간을 실제 마감 시간보다 일찍 정함으로써 자신과의 게임을 시작해 볼 것을 권유합니다.

그렇게 일찍 정한 마감 시간만 있다고 자신을 속이고 뒤에 남은 시간을 잊는 것입니다.

설사, 실제의 마감시간을 놓치더라도 많은 일을 이미 끝내놓은 상태이고 여전히 많은 시간이 남아 있게 됩니다.

그런 안정장치를 마련한 뒤 그것을 고의적으로 잊고 일찍 정한 마감 시간을 지키지 못하면 큰 비난과 고통이 생기도록 좀 더 자신을 벼랑으로 몰 수 있습니다.


3. 경쟁과 도전을 즐겨라

약간의 내기를 해보는 것입니다.

실제 돈을 걸어도 좋고 재미로 해도 좋습니다.

싸움을 해 보고 자존심에 상처를 입는 경험을 해 보면 돈을 잃었을 때보다 더 아프게 느껴집니다.


4. 보상과 벌칙을 정해라

하고싶은 일과 하기 싫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그런 다음, 좋아하고 싫어하는 일에 가장 극단적인 사례를 고른 뒤 그것을 보상이나 벌칙으로 삼아보세요.

그리고 어떤 목표를 세워 매진해보세요.

목표를 달성한다면 물질적인 보상과 경험적인 보상 모두를 얻게 될 것입니다.

달성하지 못한다면 공개 모욕 받기, 싫어하는 정치인에게 기부하기 경쟁자에게 돈 주기 같은 것들을 벌칙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상상만으로도 고통스럽죠?


5. 공개 선언을 해라

목표와 달성 시기를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록 자신에 행동에 대한 관심은 커집니다.

두려움이나 실패 때문에 보통 이렇게 하지 않지만 이렇게 하면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사람들 앞에서 멍청해보이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명한 영화배우이자 보디빌더인 아놀드 슈왈츠 제네거는 몸관리에 관한한 스스로 과거에 목표했던 사람이 됐다고 공개적으로 말하고 다녔습니다.

그리고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날마다 짧은 바지를 입고, 종아리 근육을 내놓고 다니면서 세계 챔피언 수준의 근육을 유지하도록 운동을 했습니다.

공개선언 이후 실패했을 때의 수치스러움이 당장의 부끄러움보다 더 큰 고통인 법입니다.


6. 책임감을 가져라

코치나 멘토를 구해보세요. 

카페에 가입하거나 단체에서 활동해 보세요.

누군가에게 자신이 책임감을 유지하게 잔소리하고 괴롭혀서 행동하게 만들어 보세요.

자신을 실망시키기는 쉬워도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하는 일이 힘들어지고 목록을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해둔 여러 일들이 여러분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좋은 생각을 찾지 못 할 때마다 위 여섯가지 방법을 참고하고 실천해 본다면 좋은 효과를 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