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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관계에서 절대 해서는 안될 5가지 말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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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관계에서 절대 해서는 안될 5가지 말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회사 생활을 잘 하고 싶어합니다.

회사에서 인정받고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기를 고대합니다.

인정받는 회사 생활을 하기 위해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말투입니다.

말실수로 인해 잘못된 이미지를 만들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절대 해서는 안될 말투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업무, 일적인 관계에서 절대 해서는 안될 말투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그러려고 그런게 아니라..."

어떤 실수를 했을 때, "죄송합니다"라는 사과를 먼저 하지 않고 구구절절 변명을 먼저 늘어놓으면 결국 상사로부터 눈총만 받게 됩니다.

또한 상사의 "왜 그랬어?"라는 질문을 '진짜 질문'으로 받아 이유를 늘어 놓는다면 변명하지 말라며 상사에게 더 크게 혼날 것이 뻔합니다.

여기에 적절한 대응은 "죄송합니다"라는 깨끗한 사과입니다.

변명은 어떤 상황에서도 플러스 요인이 되지 않습니다.

당신은 원활한 대화로 이득 보는 선택지를 골라야 합니다.

먼저 "죄송합니다"라고 말한 다음 이유를 덧붙이세요.

'사과가 먼저, 이유는 나중에'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행동하면 업무 평가에 틀림없이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


2. "아시다시피 제가 어제..."

먼저 말을 시작해 놓고 좀처럼 이야기를 매듭짓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서두가 장황해서 좀처럼 본론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대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게 이야기 합니다.

이런 대화 습관은 당신을 똑 부러지지 못한 사람으로 남게 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과 대화하기를 꺼리게 만들 것 입니다.

일 잘하는 사람들은 결론부터 간결하게 말하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용건을 하나로 요약하여 일목요연하게 말합니다.

대화하기 전에 "00건 말인데요"라고 맨 처음에 대화 주제를 언급하세요.

그러면 상대는 '그래 00건에 관한 이야기군'이라고 생각하며 들을 준비를 할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는 당신에게 상대는 호감을 주는 동시에 신뢰까지 안겨 줄 것입니다.


3. "00씨는 같이 일 하기에 까다롭대."

어떤 조직이든 남 얘기 좋아하는 사람이 한 명씩은 꼭 있습니다.

남 얘기 좋아하는 사람은 좋게 표현하면 '정보통'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 얘기를 좋아하는 정보통이 보통 호감일 리는 없습니다.

남 얘기를 좋아하는 사람과 대화하는 사람은 그 사람 앞에서는 웃으면서 맞장구를 쳐주기도 하겠지만 분명 마음속으로는 '나에 관한 이야기도 ㅇ언젠가는 이 사람에 의해서 안 좋게 퍼져나가겠지..' 하는 마음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꼭 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직접 보고 들은 것, 실제로 경험한 팩트만을 중심으로 이야기 하세요.

개인적인 견해이기는 해도 본인이 겪은 확실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뒷담화는 오해로 이어져 갈등이 생기는 원인이 되므로, 남 얘기는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남 얘기만 하지 않아도 주변 사람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나중에 말씀 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단지 연락만 신속하게 해도 일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아무렇지 않게 연락을 주고 받다가도 상황이 나빠지면 연락이 뚝 끊기는 경우가 있는데, 어떤 상황이든 연락을 제 때 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결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없습니다.

나중에 말씀드리겠다는 말투는 연락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나중이라는 불확실하고 모호한 표현보다는 "00일까지 연락 드리겠습니다" 이런식으로 기한을 콕 집어서 말을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정해진게 아무 것도 없다면 현재 업무가 어떻게 진행 되고 있는지를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상황을 공유한 것만으로도 당신은 일 잘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연락하고 상황을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일이 술술 풀리는 커뮤니케이션의 비결입니다.


5. "이건 왜 이렇게 했어요?"

상사가 부하직원이 작성한 서류를 확인할 때, 부정적인 체크만 하는 것은 부하직원과 자신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하직원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싶다면, 안 좋은 면을 지적하는 대신 이끌고 싶은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의 질을 따지기 전에 먼저 긍정적인 말을 건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긍정적인 피드백 뒤에 "이렇게 하면 더 좋겠어요"라고 말하세요.

부정적인 면을 지적하는 태도 대신, 상대를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태도를 습관화 하는 것입니다.



능력이 뛰어나지만 어떤 조직과 집단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사람보다, 

소통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팀워크를 중시하는 사람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직장인 또는 비즈니스 하는 사람으로서 성공하려면 원만하고 성숙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말투를 컨트롤할 줄 알면 인생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손해만 보게하는 비호감 말투를 버리고, 말투를 내 인생의 무기로 삼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