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잠자는 시간은 중요하지 않다. 건강하게 잠 줄이는 방법 3가지

728x90

잠자는 시간은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여러분은 잠자는 시간의 '아깝다' 라고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인간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약 8시간 입니다.

하루가 24시간이니 자는데에 1/3의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것인데요.

인간의 수명을 100세로 잡으면 33세 이상을 잠을 자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니, 자는 시간이 조금 아깝게 느껴지지 않나요?

건강한 수면 방법을 사용한다면 수면 시간을 줄여도 더 쾌적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1. 잠들기 위해 소비하는 시간과 일어났을 때 겪는 불필요한 시간을 최대한 줄인다.

사실 우리가 잔다고 생각하는 시간 중에 침대에 들어가 깊게 잠들기까지와 잠에서 깬 후 이불 밖으로 나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더 나아가 잠들지 못해 뒤척이는 불면의 시간과 아침을 활기차게 시작하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보내는 시간들은 하루를 망쳐버리기 십상입니다.

우리가 자고 싶을 때 바로 잠들기 위해서는 몸이 침대 위에 있으면 조건반사적으로 잠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침대 위에 있는 시간은 꼭 잘 때만 있는 환경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우리는 침대 위에서 너무 많은 것들을 하고 있습니다.

할 일 없이 뒹굴거리고 있거나, 티비를 본다던지 스마트폰을 만진다던지.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은 이불 속을 자는 공간이 아니라 깨어 있는 시간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또 바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이 원하는 시간에 일어날 수 있게 준비를 시켜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기 전에 '난 오전 O시에 꼭 일어날거야.' 라고 뇌에 각인을 시켜줍니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우리의 뇌는 5시 반쯤 부터 일어날 준비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비 과정 없이 7시가 되었을 때 시끄러운 알람이 울린다면 우리의 몸은 갑작스러운 불쾌함과 함께 아침을 시작할 수 밖에 없죠.



2. 고퀄리티로 짧게 자는 것이 저퀄리티로 오래 자는 것보다 낫다. 

수면은 '시간 x 수면의질' 이라는 공식으로 정해집니다. 

즉 수면의 질을 노이면 수면 시간을 줄여도 문제가 없어집니다.

만약 우리가 7시간을 자는데 매 시간당 50점 짜리 수면을 취한다면 어떨까요?

우리는 하루에 총 350점 짜리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시간당 수면점수를 20점씩 높여 5시간만 잔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때도 마찬가지로 하루에 총 350점 짜리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면의 질을 높이면 수면시간이 짧아도 뇌와 몸의 회복력이 좋아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요?

잠든 직후 3시간이 수면의 질을 좌우하는 골든타임입니다. 

자고 난 후 첫 3시간 동안만 잘 자게 되면 잠의 질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인데요. 

수면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기 전에 5분 정도를 투자해 잠을 잘 자게 하는 자기 훈련법이나 적절한 침구와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법, 

적절한 방안 온도 설정법, 그리고 잠이 잘 올 수 있게 하는 영양제를 먹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3. 부족한 수면은 단시간의 낮잠으로 채운다.

 원래 인간은 지금처럼 하루에 한 번만 잠을 몰아서 자는 동물이 아니었습니다.

인간은 다상수면, 즉 하루에  몇 차례에 걸쳐서 잠을 나눠서 자는 것에 맞춰져 있는 동물입니다. 

그래서 낮잠은 인간 본래 체내 시계에 맞는 수면 방법이며 행동력을 향상시키는 수면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낮잠을 잘 수 없는 환경에서 일하고 계실텐데요. 

낮잠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몇 초간 자는 나노 낮잠부터 1분, 10분, 20분, 90분을 자는 다양한 낮잠의 종류가 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눈을 붙일 여건만 만들 수 있다면 피로가 쉽게 풀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잠깐의 낮잠은 피로를 없애주고 창의력이나 논리적 사고를 높여주기 때문에 구글이나 애플 등 세계적인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낮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낮잠은 되도록이면 오후 3시 이전에 자는 것이 좋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지금까지 수면시간을 줄이면서도 더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봤는데요.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이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서 한번에 시간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두 달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서서히 1주일에 15분씩 잠을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두 달 후, 2시간 정도 자는 시간이 줄어도 거뜬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잠깐의 투자로 매일 2시간씩 벌 수 있다면 그것보다 생산적인 투자는 없겠죠?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