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동기부여를 위하여,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 정리하는 뇌

728x90

동기부여를 위하여,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같은 일은 해도 뇌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크게 성공한 사람들 중 대다수는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뇌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매일 너무나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가만히 있어도 스마트폰은 뉴스, 친구들 소식, 할인 정보 등 쉴틈없이 알람을 울리며 우리의 뇌에 수많은 정보를 주입합니다.

정보가 많아지면서 해야 할 일도 많아졌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기술이 대신 해줄 것이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정반대가 되었습니다.

30년 전만 해도 여행을 갈 때 비행기, 호텔 예약은 모두 여행사에서 해줬습니다.

물건을 사러가면 점원이 물건을 같이 찾아줬었죠.

하지만 이제 이런 일들은 우리가 직접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 가지나 되는 결정을 해야합니다.

어떤 물건 하나를 고를 때에도 수십가지가 넘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식사 메뉴도 마찬가지구요.

우리의 뇌가 이렇게 쓸데없이 바빠진 결과 우리는 하루종일 정신없이 지냈는데도 무엇을 했는지는 모르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성공한 사람들은 우리와 다른 방식으로 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뇌를 사용할까요?


#집중하기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일관된 공통점 중 하나는 집중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 하나에 집중 하기에는 우리에게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 쏟아집니다.

우리의 뇌는 받아들인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활동에는 대가가 따릅니다.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뉴런은 산소와 포도당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열심히 머리를 쓰고나면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죠.

페이스북을 하거나, 안보이는 물건을 찾거나, 인간관계 등의 문제들은 모두 뇌에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을 벌입니다.

이런 정신적 자원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주의력'입니다.

우리의 뇌에서는 수백만 개의 뉴런이 쉬지않고 환경을 감시하며 집중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을 골라냅니다.

이 주의 필터를 어떻게 사용 하냐에 따라 인간의 능력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는 정작 주의력이 필요한 일을 하기도 전에 에너지를 모두 소모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실험자들에게 '볼펜 고르기와 연필 고르기' 같은 사소한 문제를 여러개 던져주고 처리하게 한 다음 뇌를 조사해보니 그 기능과 에너지가 현저히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 그들의 일관된 공통점은 그들 모두가 그 순간에 '집중'하고 있었던 것인데요.

그들은 대화할 때 서두르지 않고 여유가 넘쳤고 눈을 마주하며 상대방에게 집중합니다.

그들은 어떻게 주의 필터를 최대한 좁혀 그 순간에만 집중할 수 있을까요?

성공해서 형편이 되는 사람들은 비서나 보좌진을 고용해 주의 필터를 좁히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일상의 자질구레한 문제들은 주변 사람에게 맡겨 놓고 모든 주의력을 자기 앞에 놓인 일에 쏟아붓는 것이죠.

우리의 뇌는 원래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도록 진화했습니다.

자신이 멀티태스킹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러 일을 동시에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뇌는 주의를 옮기며 한 번에 하나의 일을 처리해 내는 것일 뿐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전환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따르는 에너지가 들어가죠.

그런데 우리 모두가 그들처럼 비서나 보좌관을 둘 수는 없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요? 


#범주화 하기

가장 먼저 우리가 해야 할 연습은 모든 정보를 범주화 시키는 것입니다.

범주화를 시키는 것은 내가 가진 정보 중 주의력이 필요한 정보만을 걸러내는 작업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유용한 지식과 쓸모없는 지식을 범주화 시키는데 전문가들 입니다.

범주화를 하고나면 뇌의 부담을 외부세계로 넘길 수 있게 됩니다.

명함사이즈의 빈 종이 카드 뭉치와 펜을 가지고 다니면서 해야 할 목록이 있을 때마다 카드에 하나씩 써보세요.

이렇게 하면 뇌 속에 있는 내용을 적어내리면서 카드로 이관할 수 있습니다. 

이후 카드를 자신이 원하는 범주를 정해 배정합니다.

예를 들어 해야할 일 목록들을 적어 놓은 카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바로 실행할 수 있는 목록

2.다른 사람에게 위임해야하는 목록

3.미뤄도 되는 목록

4.그만둬도 되는 목록


얼핏보면 하찮고 별 볼일 없어 보일지 몰라도 이 카드 시스템은 매우 막강합니다.

주의, 기억, 범주화의 신경과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뇌를 정리해서 범주화하는 것만으로 여러분의 뇌는 훨씬 더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만족하기

만족하기란 인간이 생산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토대 중 하나입니다.

'만족하기'를 사용하면 별로 중요치 않은 결정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됩니다.


우리는 현재 이용하는 세탁소가 최고의 세탁소인지 모릅니다.

만약 최고의 세탁소를 찾아보려면 집 주변 반경 1km내에 모든 세탁소를 이용해보고 비교를 해야 하는데 우리는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현재 세탁소 정도면 만족스럽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세탁소를 이용합니다.

회사 근처에서 저녁 한끼를 먹는 식당을 선택하는 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 곳이 최고인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괜찮기 때문에 먹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이 정도면 괜찮다 싶을 정도에서 만족을 합니다. 

더 이상 노력이 들어가면 나오는 혜택의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일종의 평형상태를 찾는 것이죠.

결국 만족하기는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한 전략입니다.

더 나아가 정말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늘 '만족하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자, 이렇게 우리의 뇌를 조금만 더 잘 활용해도 같은 시간과 노력으로도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같은 결과물을 가지고도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위 내용들을 실천해보시고 더 발전하는 오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