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12년 만에 찾아온 기회,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 주식을 사라

728x90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 주식을 사라

투자의 본질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죠?

지금 우리는 투자를 통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맞았습니다.

주가가 무려 30%나 하락했기 때문이죠.

30% 할인된 가격이면, 매수할 만한 가격입니다.

물론 리스크는 있습니다.

지금의 사태가 기업의 부도로 이어지고, 금융시스템을 건드리기 시작한다면, 지금보다 20%정도 주가가 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2001년 닷컴버블과 2008년 금융위기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50% 수준까지 하락했었기 때문이죠.

앞으로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고, 계속 확산되기만 한다면, 그보다 더한 수준으로 가격이 폭락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정도면 주식을 사도 될까?', '언제 사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까?'

이런 논쟁은 무의미합니다.

주가의 미래는 인간이 맞출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이죠.

할인의 폭이 30%든 50%든 12년만에 찾아온 세일 기간이니 이보다 더 좋은 매수 타이밍은 없습니다.

주가의 바닥이 언제일지 고민하는 것 보다는 어떤 주식을 사는게 좋을지를 한 번 더 생각하는게 더 현명한 행동이고, 정신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성공적인 주식투자 방법에 대한 수많은 책과 이론이 있지만, 결론은 동일합니다.

"좋은 기업을 쌀 때 사서 오래 보유하라"

지금이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인건 확실하니 이제 좋은 기업을 고르면 됩니다.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일까요?

워렌 버핏이 자신을 만든 스승이라고 밝혔던 필립 피셔위대한 기업을 가려내는 15가지 포인트에 대해 알려줍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데요.

일반인이 따라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경영진이 우수한지, 연구개발이 생산적인지, 회계관리 능력이 우수한지, 영업조직이 수준 높은지 등

일반인의 능력 범위를 벗어난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다행스럽게도 개인 투자자가 좋은 기업을 골라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을 피터린치가 제시합니다.

생활 속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것입니다.

피터 린치는 투자에 성공한 소방관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미국 뉴잉글랜드에 살고 있던 한 소방관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탐브랜즈라는 회사가 무서운 속도로 공장을 확장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확신하게 된 소방관은 갖고 있는 여윳돈을 이 회사에 투자했고,

이후에도 매년 적금하듯이 5년간 투자를 이어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백만장자가 되죠.


펀드 매니저였던 피터 린치는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증권가를 통해서 입수되는 

고급 정보나 복잡한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서가 아니라, 

주로 이 소방관과 같은 방식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고백합니다.

 자녀들이 집에서 컴퓨터를 쓰고 있는 모습에서 애플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를 얻었고,

 커피 맛이 좋아 관심을 가졌던 던킨 도너츠 매장이 인근에 계속 생기는 것을 보고 매수를 결심했다고 합니다.

타코 벨에 대한 투자는 우연히 매장에서 사먹은 브리또의 맛에 반해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며 

레그스라는 스타킹을 칭찬하는 아내의 말이 헤인즈라는 스타킹 제조회사에 투자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피터 린치가 제시하는 방식은 투자는 복잡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며, 

우리가 주변에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이면 얼마든지 훌륭한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교훈을 줍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은 주식을 오래 보유하는 것입니다.

모두가 실천하고 싶어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하고 말죠.

그런데, 주식을 오래 보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확신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장기투자가 모든 주식 거래중 최고의 결과를 낳는 방법이다"라고 말한 앙드레 코스톨라니를 포함해 

모든 위대한 투자가들이 장기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기 투자를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인내심이 부족한 탓도 있지만 선택한 기업에 대해 확신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기투자를 하려면, 매수한 기업에 대해 확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가치에 대한 확신이 있으면, 일정기간 수익이 발생하지 않거나 심지어 손실이 나더라도 수익이 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수 있기 때문이죠.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확신을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는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독점 기업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OTT시장은 넷플릭스와 디즈니, 음원 스트리밍 시장은 스포티파이와 애플, 결제 시장은 비자와 마스터카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점하고 있죠.
우리나라를 제외한 전 세계 검색시장은 구글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성장성이 큰 기업도 투자자에게 확신을 가져다 줍니다.
최근들어 세계 경제가 저성장 상태에 머물러 있다보니 주식시장에서는 성장성 높은 기업에 가치를 더 부여하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 성장 산업을 먼저 고른 후, 그 안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선택해 매수하는 것이 주식을 오래 보유할 수 있는 좋은 방편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 산업 중의 하나로 전기차 시장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전체 자동차 시장은 이미 성장을 멈추었지만, 전기차 시장은 매년 30%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친환경이라는 시대정신이 반영된 것이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은 반드시 커질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는 있지만, 아직 매년 적자를 내고 있는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GM과 포드의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많은 이유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그만큼 크기 때문이죠.
시간의 문제일 뿐 시장의 규모가 커질 것이 확실한 산업인 만큼, 전기차 생산 업체나 배터리 업체들 중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선택해 장기간 투자한다면 투자에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전기차 외에도 미래 성장 산업은 많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5G통신, 반도체, 스트리밍, 사이버 보안, 온라인 쇼핑, 구독경제 
이런 분야들에서 우위를 점하는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이기에 주가의 변화에 따라 샀다 팔았다만 반복하지 않는다면, 큰 수익을 낼 확률이 높습니다.

이밖에도 나이키, 스타벅스, 도미노 피자처럼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지닌 소비재 기업이면서도 기술혁신을 통해 매출과 이익률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는 기업들도 확신을 갖고 장기 투자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1. 주가의 바닥은 맞출 수 없다. 욕심을 버리고 적절히 분할 매수하라.
2.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좋은 기업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라.
3. 자익투자가 최고의 투자 방법이다. 확신을 가지고 오래 보유할 수 있는 독점기업이나 성장성 높은 산업에서 우위를 점하는 기업의 주식에 장기 투자하라.